자료의 수집 방법과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자료의 수집 방법은 설문지를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과 질문하는 의사소통방법, 설문지의 사용 없이 특정 상황이나 응답자의 행동 등을 관찰 기록하는 관찰방법이 있다. 이 방법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다.
자료수집과 의사소통 방법의 이해
의사소통방법은 다양성과 신속성, 그리고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측면에서 유리하다. 하지만 면접자의 면접 스킬과 노하우에 따라 좌우되는 단점이 있다. 관찰방법은 객관성과 정확성 측면에 있어서 장점이 있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으 들어가고 응답자의 태도와 의도를 파악하기 어렵다. 조사를 진행하는 사람은 각각의 방법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숙지한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사통 방법을 통한 자료의 수집 방법은 개인면접법, 전화면접법, 우편 설문지 방법이 있다. 개인면접법은 조사를 진행하는 사람이 소비자나 매장을 직접 방문해서 대면 방식으로 질문해서 답을 얻는 방법이다. 소비자의 행동과 태도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듣고 작성하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하게 기재될 수 있다. 그리고 대면 방식이기 때문에 응답과 호응을 얻기가 상대적으로 좋다. 면접대상자가 있는 곳에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도 많이 들어가는 단점도 있다. 또한 응답자의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대답을 거절하기 쉽다. 그리고 면접자의 편견이 개재될 가능성도 높다. 전화면접법은 조사 대상자에게 전화로 질문해서 답을 얻는 방법이다. 짧은 시간 안에 조사가 진행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자료 수집이 좀 더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또한 조사에 들어가는 비용도 상대적으로 적게 소요되며 표본을 무작위 방법으로 추출해서 자료수집이 상대적으로 간단하다. 하지만 표본은 전체를 대표할 수 없는 단점이 늘 존재한다. 또한 신뢰성이 있는 정보를 얻기 어렵고 원거리 전화를 사용할 경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해외나 비용이 많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 표본 대상자는 제외하고 진행할 수밖에 없는 경향이 있다. 우편 설문지 방법은 조사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우편을 통해서 발송하고 응답을 기록해서 회송하도록 요청해서 조사하는 방법이다. 설문지를 발송하는 사람은 설문지 외에 조사나 취지나 목적을 기술하여 협조 의뢰 서류를 동봉해서 발송한다.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전국적인 조사가 가능하다. 그리고 면접을 통해서 답변하는 사람도 부담이 없는 상태에서 답변을 할 수 있다. 조사를 진행하는 사람에 의해서 만들어질 수 있는 주관이나 편견이 개입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응답률이 당연히 적을 수밖에 없다. 또한 회신을 한 사람들이 과연 전체를 대표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존재한다. 회송 시기에 대한 불투명이 있다는 점도 단점으로 작용한다.
마케팅 조사를 위한 관찰방법의 이해
관찰방법은 특정의 현상을 관찰해서 기록하는 방법이다. 관찰의 실체는 사람이 될 수도 있고 대상의 행동을 측정하고 기록하는 사진기나 녹음기와 같은 기계가 될 수도 있다. 해당 방법은 조사자와 관찰 대상자 사이에 대인적 친분이 없는 상태에서 진행해야 한다. 소비자는 자신이 관찰되고 있는 것을 의식하게 되면 예상하지 못하게 흘러갈 수 있고 의도적인 행동방향으로 변경될 수 있다. 관찰대상자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고 기록해야 한다. 따라서 조사 결과가 비교적 구체적이고 정확하지 않지만 관찰되지 않는 면에 대해서 알 수 없고 관찰자의 주관대로 추측을 하면 안 된다. 관찰방법은 시간이나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도 존재한다. 현재는 디지털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디지털 방식으로 다양한 관찰방법 기법들이 등장하고 있다. 디지털 방식으로 진행하는 관찰방법은 구체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더 정확하게 많이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마케팅 조사의 표본설계와 추출방법
마케팅 조사는 비용 측면 또는 시간 측면에서 제약이 많기 때문에 표본조사에 많이 의존하게 된다. 조사를 진행하기 위한 대상자를 구성하고 있는 모집단 전체를 조사할 수 없고 그중 일부를 표본으로 추출해서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하고 파악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따라서 표본 선정은 모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선정을 해야 한다. 모집단은 일정한 특성을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요소들의 집합체이다. 전수조사는 조사대상으로 하는 집단 구성원 전체를 전부 조사하는 통계 조사 방법이다. 이에 반해 표본조사는 조사대상으로 하는 집단의 일부만을 조사해서 전체애 대한 정보를 추측하는 조사 방법이다. 표본조사는 특정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표본조사를 사용할 경우 모집단의 특성을 수적으로 표현하는 표본 통계량으로부터 추론이 가능하다. 표본을 통해서 모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표본은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어야 하고 표본으로 추출될 모집단의 구성 목록을 수집해야 한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표본의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확률 표본 추출방법과 비확률 표본추출방법이 있다. 확률 표본추출방법은 모집단의 구성요소가 표본으로 선정될 확률이 알려져 있는 상태에서 무작위적으로 진행하며 이를 통해서 표본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비확률 표본추출방법은 모집단의 구성요소가 표본에 포함될 확률을 추정하는 대신 주관적으로 표본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신뢰구간의 계산과 모수 추정에 대한 편향성의 유무에 따라 다른 면을 가지고 있다. 비확률 표본 추출방법에는 임의 표본추출법, 판단 표본추출법, 할당 표본추출법이 있다. 확률 표본추출방법에는 단산 무작위 표본추출방법, 층화 표본추출법, 집략 표본추출법이 있다.
조사 자료의 분석과 해석
자료 분석의 목적은 수집된 자료에서 의미를 찾는 것에 있다. 의미를 찾는 방법은 수집된 자료를 편집하고 기호화하여 집계표를 작성하는 통계적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수집된 자료의 귀납적 결과에 불과한 통계적 분석과정이 종료되면 결과에 대한 해석 단계에 진입한다. 분석 자료의 가치를 파악하기 위해 자료를 세분화하여 연구하는 과정이다. 자료 분석과 해석에 적용될 수 있는 통계기법은 명목 척도, 서열 척도, 등간 척도, 비율 척도가 있다. 명목적도에서는 유의도 검증방법으로 비모수 통계 검정을 사용하고 최빈치를 통해서 평균치를 측정한다. 서열 척도에서는 비모수 통계 검정을 사용하고 평균치 측정은 중위수를 사용한다. 등간 척도는 비모수 통계 검정, 모수 통계 검정을 사용하고 산술평균을 통해서 평균치를 측정한다. 비율 척도는 비모수 통계 검정과 모수 통계 검정을 사용하고 기하평균과 조화 평균을 통해서 평균치를 측정한다. 해석과정에서는 분석을 통해서 얻은 결과를 의미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논리적 추론 과정을 진행하는 논리적 해석과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제적 해석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